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65세 이상 혜택 소개
- 65세 이상 대상: 정부에서 지원하는 혜택을 100% 받을 수 있는 65세 이상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다.
경제적 어려움과 정부 지원
- 경제적 어려움: 나이가 들면서 경제적, 신체적 어려움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 정년퇴직 후 지원: 65세 이상부터는 정년퇴직 후 경제적 활동이 힘들어지므로 정부와 기업에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 혜택 체크: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혜택을 체크할 것을 권장한다.
통신비 할인 혜택
- 통신비 부담: 현대 사회에서 휴대폰 사용이 필수적이나, 매월 통신비가 부담스러울 수 있다.
- 할인 혜택: 소득이 70% 이하인 65세 이상 노인에게는 25% 요금 할인이 가능하다.
- 최대 감면액: 월 청구 요금의 50%까지, 최대 3만 원까지 감면 가능하다.
- 절차도 간단하다. 가입 통신사(콜센터)에 전화를 걸어 고령자 할인 혜택을 달라고 말하면 된다. 다만 이 혜택은 기초연금 대상자(전체 고령자의 약 70%)로 제한된다.
- 혜택의 중요성: 이러한 할인 혜택을 통해 월 라이비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운전면허 반납 지원금
- 고령 운전자의 사고: 최근 고령 운전자의 사고가 증가하면서 운전 면허 반납에 대한 사회적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 자진 반납 지원금: 본인이 운전하기 힘들다고 느낄 경우, 자진 반납 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 지원금 범위: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최소 10만 원에서 최대 50만 원까지 지원된다.
기초 연금 제도
- 기초 연금의 정의: 65세 이상의 노인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제도이다.
- 지원 금액: 2024년 기준으로 단독 가구는 최대 33만 4천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 신청 방법: 신청 방법과 기준이 까다롭지 않으므로, 사회복지 시설이나 행정 복지 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것을 권장한다.
교통비 지원 혜택
- 교통비 지원의 필요성: 나이가 들어 운전이 위험해지고, 이동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다.
- 대중교통 무료 이용: 정부에서 지하철과 버스를 무료로 제공하며, 기차는 평일에 30% 할인 혜택이 있다.
- 이동의 자유: 대중교통이 무료이므로 지역 내 이동이 자유롭다.
노인복지 제도 중 하나로 65세 이상 고령자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 주민은 인근 주민복지센터 또는 신한은행을 찾아가 “지하철 무료 이용 교통카드를 신청하러 왔다”고
말하면 즉시 발급해준다.
경기도 주민은 NH농협 지점에서 발급 가능하다.
철도·항공·여객 요금 할인
KTX, SRT, 새마을호, 무궁화호 기차 요금도 30% 할인받을 수 있다. 단 이용자가 많은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할인 혜택이 주어지지 않는다. 국내선 비행기는 10% 요금 할인 혜택이 있고, 국내여객선은 20%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의료비용 경감 혜택
65세 이상 고령자는 틀니 비용을 70% 지원받을 수 있다. 임플란트는 2개까지 비용의 70% 지원 혜택이 있다. 이외에도 코로나 예방접종, 폐렴 예방주사(23가), 독감백신 접종,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이 있다.
임플란트 및 틀리 지원
- 치아의 중요성: 나이가 들면서 잇몸이 약해져 치아가 빠지는 경우가 많다.
- 정부 지원: 임플란트와 틀리 치료 시 의료비의 **70%**를 지원한다.
- 신청방법: 시군구청에 방문하여 신청 또는 치과(의료기관)에서 전산등록 후 시군구청에서 승인하여 대상자 등록 가능
※ 주의사항 : 틀니나 임플란트 시술 후 소급적용을 위한 사후 등록 불가, 꼭 사전에 등록해야만 함 (시술 전에 대상자로 적합하다는 의료급여기관 및 보장기관의 판단에 따라 사전 등록한 대상자에 한하여 급여) - 신청대상:'16.7.1.부터 65세 이상 의료급여 수급자로 7년 이내에 중복 수혜 이력이 없는 자.
(보건소·건강보험 틀니 기(旣) 수혜자라 하더라도 시술 부위 또는 틀니 종류가 동일하지 않을 경우 의료급여 틀니 등록 가능)
- 완전 틀니(레진상,금속상)는 상악(위턱) 또는 하악(아래턱)에 치아가 전혀 없는 어르신
- 부분 틀니는 상악(위턱) 또는 하악(아래턱)에 부분 치아결손으로 남은 치아를 이용하여 부분 틀니 제작이 가능한 어르신
- 의료급여 적용되는 틀니는 레진상 및 금속상 완전 틀니(귀금속이 포함된 틀니는 제외), 클라스프(고리) 유지형 부분 틀니
- 단, 틀니는 7년에 1회 적용이 원칙이며, 구강 상태가 심각하게 변화되어 새로운 틀니가 필요한 경우 7년 이내에 재제작할 수 있음.
틀니 장착 후 무상수리는 3개월 이내 6회(진찰료만 부담)까지 가능 - 지원내용:
○ 완전 틀니(금속상, 레진상) 및 부분 틀니 급여 적용(본인 부담: 1종 수급권자 5%, 2종 수급권자 15%,),
부분 틀니 지대치는 별도 본인 부담(비급여)
○ 틀니 급여 주기는 동일 부위, 동일 종류의 틀니는 7년(악당)에 1회(틀니 제작 도중 병원을 옮기거나,
7년 이내에 환자 부주의로 새로 틀니를 제작할 경우는 비급여로 적용)
○ 틀니 장착 후, 무상 수리는 3개월 이내 6회(진찰료만 부담)까지 가능
맞춤형 돌봄 서비스
- 돌봄 서비스의 필요성: 나이가 들어 집안일과 거동이 힘든 경우가 많다.
- 지원 내용: 요리, 식사, 정서적 지원 등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 신청 방법: 거주 지역의 노인 복지 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다.
노인 일자리 지원 혜택
- 정년퇴직 후 심리적 영향: 65세 이상에서 정년퇴직 후 심리적 박탈감이 생길 수 있다.
- 일자리 지원의 목적: 정부는 활기찬 삶을 유지하고 경제적 활동을 이어가도록 일자리 지원을 진행한다.
- 일자리 종류: 공공형 일자리와 시장형 일자리 등 다양한 근로 기회를 제공한다.
생애 주기별 건강 검진
- 건강 검진의 중요성: 모든 국민이 나이에 맞는 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 노인 검진의 필요성: 나이가 들수록 건강 신호가 나타나므로,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다.
- 치매 검진: 무료로 치매 검진도 가능하므로, 제때 검진을 받을 것을 권장한다.
안과 검진 및 수술비 지원
- 경제적 어려움과 질병: 나이가 들어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큰 병에 걸릴 경우 걱정이 많다.
- 지원 조건: 중위 소득이 60% 이하인 경우, 녹내장, 막막 질환, 백내장 등의 질환에 대해 안과 검진 비용이 지원된다.
- 수술비 지원: 백내장 수술비에 대한 걱정 없이 정부의 지원을 받아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공공시설·고궁·국립공원 무료 이용
- 주변을 둘러보면 값싸게 이용할 수 있는 공연장과 문화·자연 공간이 많다.
- 경복궁 덕수궁 등 고궁, 전국의 국립·공립공원, 국립박물관과 국립미술관은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 국립·공립 국악원의 공연은 50% 할인 혜택이 있고, 정부와 지자체가 운영하는 공연장 입장료도 50%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ATM 수수료·이자소득세 면제
NH농협, 하나, 우리, 신한, KB국민, IBK기업 등 6개 은행은 65세 이상 고령자에게 건당 500~1000원씩 받는 자동화기기(ATM) 이용 수수료를 면제해 준다. 타행 ATM으로 거래할 때도 면제 혜택을 준다. 또 65세 이상 고령자는 비과세종합통장 가입이 가능하다. 비과세종합통장 예금에는 세금이 전혀 없다.